로스만 모델의 세 가지 개입 유형은
사회행동, 사회계획 및 정책, 지역사회개발이 있습니다. 먼저 사회행동 유형의 일차적인 가정은 부당한 대우나 불이익을 받는 집단이 사회에 존재합니다. 이들은 집합적인 행동을 통해서 공정한 자원배분과 동등한 대우를 요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지역사회개입은 권력이나 자원의 재분배가 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주변집단을 참여시키는 것을 포함 지역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사회행동 방식의 실천가들은 가난하고 억눌린 소외된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일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행동 방식은 다분히 적대적이고 사회정의를 지배적인 이념으로 삼고 있습니다. 사회행동 방식은 여성운동이나 환경운동 빈민운동 등의 다양한 시민운동 조직에서 활용되고 있고 미국에서 1960년대에 크게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사회계획 및 정책 모델은 주요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서 기술적인 과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범죄나 주택 및 정신보건등이 포함되고 있고 사회계획정책 모델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현대의 복잡한 사회 환경을 변화시키려면 전문성을 지닌 계획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사회 환경의 개선에는 자료의 수집가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거대 관료 조직과 같은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정에 따라서 사회계획정책은 지역 주민의 참여보다는 기술적인 합리성을 더욱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개발 모델과는 다르게 과업의 성취에 역점을 두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동의 모금기관이나 지역사회복지협의회 같은 조직에서 추진하는 여러 가지 정책이 해당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지역사회복지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사회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고 전문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개발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람과 집단이 참여해야 합니다. 이러한 전제 아래서 지역사회 개발은 자조(self-help)에 바탕을 두고 지역사회의 역량과 통합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개발은 과정 자체를 중요시합니다. 과업의 성취보다 지역사회의 건설을 지원하며 지역사회개발 유형에서 리더십은 지역사회 내부에서 도출되고 있으며 방향 제시와 통제는 지역 주민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지역사회개발은 참여자의 교육과 인간 계발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지역사회복지관이나 평화봉사단(Peace Corps) 세틀먼트 하우스의 지역사회사업 성인교육 및 공중보건교육 분야에서의 지역사회활동이 있습니다.
12개의 실천변수에 비추어 본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로스만의 세 가지 개입 유형의 실천 변수의 목표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과업 목표(task goal)로 구체적인 과업의 완수나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의 해결을 지향합니다. 두 번째로는 과정 목표(process goal)라고 하는데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 역량과 참여 그리고 통합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개발은 과정 목표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과정목표가 추구하는 것은 문제 해결 자체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역량의 제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통합과 협동적인 문제 해결 능력향상이 주요 관심사입니다. 사회계획정책은 실제적인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과업 목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회행동은 두 가지 모두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들의 사회행동에도 복지확대와 같은 과업 목표 달성에 치중하는 것이 있는가 반면 장애인의 사회적 영향력의 제고와 같은 과정 목표에 역점을 두는 경우입니다. 실천 변수는 지역사회의 당면한 현실적 문제의 상황에 대해서 세 유형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지역사회 문제 상황에 대한 가정으로 볼 때 지역사회개발은 지역사회가 문제 해결 역량의 결여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사이의 유용한 인간관계와 문제 해결 기술이 결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가 환멸감에 시달리고 아노미와 소외에 시달리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입니다. 개발도상국의 지역사회가 전통에 묶여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소수 엘리트 집단이 좌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중은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여 문제 해결 능력이나 민주적인 방법의 이해가 부족하곤 합니다. 사회행동 모델은 지역사회에 특권과 권력의 위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사회행동의 관점으로 볼 때 이러한 위계구조 아래서 억눌리고 있는 힘없는 사람들이 정부나 기업 자본주의의 차별적 제도 등에 의해서 사회적 불의 및 착취를 겪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계획 정책모델은 지역사회가 여러 가지 구체적인 사회문제에 짓눌려 있는 것으로 해석하며 도시의 슬럼가나 교육 및 범죄 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있고 해당 문제가 현대 지역사회를 괴롭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개발의 기본 변화 전략은 함께 모여 의논하자 라는 말로 요약됩니다. 핵심은 지역 주도와 공동적인 의사결정입니다. 사회계획정책의 기본 변화 전략은 사실을 파악하고 어떠한 노리적인 조치를 취할 것인지 생각하자 이며 실천가들은 해당 문제에 관한 자료를 모으고 경험으로 입증 및 실현 가능한 조치를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행동의 기본 변화 전략은 우리의 억압자를 물리치고 체제를 변혁하기 위해 조직하자로 볼 수 있습니다. 사회행동은 쟁점을 명확히 밝히고 주민들로 하여금 적이 누군지 알게 해 주며 주민 동원을 바탕으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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