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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론에 대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3

by 칸쵸언니 2023.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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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수집 단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수집 단계에는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앞서 사회조사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면접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면접에는 직접 면접과 전화 면접이 있습니다. 해당 면접은 두 가지 방법 모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있습니다. 특히나 전화 면접의 경우 낮 시간에 이루어지는데 직장에 근무하는 사람들의 의견은 배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 면접은 매우 심층적인 정보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참여 관찰은 지역 주민의 일상적인 삶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겪는 문제를 직접 체험하며 일상적으로 겪는 문제나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 등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욕구 파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욕구 파악이 끝난 후에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자원이 지역사회 내부에 존재하는지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원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지역사회의 자원 파악은 개인이나 집단 기관 등의 자원을 파악하고 자원 지도를 작성하는 작업(asset mapping)을 진행하여 마무리합니다. 자원의 개념에 지역사회의 자원(resources or assets)은 지역사회의 삶을 개선하는 데 쓰일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유 무형의 여러 자원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자원을 조사할 때는 보통 세 종류의 대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사람입니다. 인적 자원으로 여기기 어려운 취약 집단도 해당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을 살펴보면 노인, 장애인, 노숙자, 빈민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취약 집단 구성원들이 지역사회실천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데 적지 않은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비공식적인 지역사회조직입니다. 문화, 체육, 취미, 종교 등의 모임이 속합니다. 세 번째로는 공식 기관입니다. 학교, 경찰, 사회복지기관, 병원 등입니다. 자원 파악의 방법을 살펴보면 가능한 모든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신문이나 전화번호부의 광고 섹션(yellow pages)으로부터 자치단체의 고급 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른 효과적인 것은 핵심 자료제공자(key informants)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사안에 따라서 핵심 자료제공자가 다를 수 있는데 정치나 경제적인 자원을 파악하는 일에는 지방의회 의원과 같은 선출직 공무원들이 핵심 자료제공자 역할을 할 수 있으나 청소년의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 파악은 피해 청소년의 부모가 가장 핵심적인 자료제공자가 됩니다. 개인의 자원을 파악하는 기준으로 해당 문제에 관한 기술이나 관심 경험등의 여부가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자원 파악은 욕구 파악과 다르게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지역사회문제의 해결은 내부로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지역 주민의 관계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계성이 전제되어야 자원 파악의 의미가 완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집한 지역 자원의 목록을 지도에 표시하는 것이 최종 절차입니다. 파악된 자원의 내용은 실제 지도에 직접 기입하거나 컴퓨터를 이용합니다. 커다란 지도를 사용하고 별 다른 표시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자원 지도는 지역사회의 문제와 역량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원 지도는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선입견이나 오해를 교정하는 데에도 적지 않은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입 가설의 수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생각하는 해결 방법을 나름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나 자원봉사자 지역 주민 등이 포함되며 이들의 해결책은 본인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므로 적당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무시하기 어려운 주장이나 개입의 성격과 내용 그리고 전략에 관한 최종 결정은 문제 파악이 이루어지고 원인에 대한 합의가 도출될 때까지 미루어져야 합니다. 지역사회사정을 통해서 수집된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데 청소년의 자살률이 높은 지역사회에 개입하는 경우로 예를 들자면 지역사회사정은 표적 집단인 청소년들의 학업 성적, 과외 활동,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 등을 밝혀줄 것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이 자료를 면밀하게 분석해서 청소년의 자살과 관련된 인과관계의 가설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초적인 개입 가설은 문제의 원인에 관한 가설을 세운 뒤 다음에 이것을 토대로 어떤 종류의 개입이 필요할 것인지에 대해 기초적인 가설을 작성합니다. 개입 가설은 특정한 접근 방법과 결과 사이의 관계에서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가설에는 표적 집단과 문제와의 관계, 개입방법, 기대결과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가설을 세울 때는 두 가지 질문을 염두하여야 합니다. 어떤 종류의 개입이 문제 해결에 가장 큰 효과를 낼 것인지, 이와 같은 개입으로 어떠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입니다. 개입 가설이 만들어진 후에는 문제와 관련된 당사자들을 모두 밝혀내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체계이론의 틀을 빌려 표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관계 당사자들을 단순히 개인이나 개인의 집합체로 간주하지 말고 하나의 하위체계로 보는 것이 지역사회의 거시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역사회실천가들은 관계 당사자들이 공통의 특성과 이해관계를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체계와 유사한 속성을 보이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엔트로피(entropy)가 이러한 속성의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엔트로피란 지속적인 자원의 투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체계가 쇠퇴 및 해체하는 자연적 경향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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